6월 초~중순

6월에는 1학기 마무리를 마무리하는 시점이며 기말고사로 한창 바쁜 시즌이었다.

따라서 6월 초~중순에는 학업에 충실하기로 하여 한이음 프로젝트 개발은 잠시 쉬어가는 타이밍이었다.

종강을 먼저 한 사람부터 앞으로 개발을 하기 위해 공부를 하고 사용할 기술(Dialogflow 등)에 대해 조사하기로 했다.

 

6월 말

우선 비교적으로 구현이 간단할 것으로 판단되며, CRUD의 유사한 기능을 가지는

일기장, 게시판 기능을 6월까지 마무리하기로 하였고 주요 기능 구현을 마쳤다.

 

일기장

일기장 기능에서는 기본으로 지원되는 CalendarView보다는 커스텀 캘린더를 만들어 적용하는 것이

디자인적인 면에서 더 낫다고 생각해서 MaterialCalendarView를 이용하여 구현하는 것을 시도하다가

작성한 코드에서 오류가 발생했는데 그 원인을 1~2주간 고민해도 찾지 못했다.

캘린더 구현 부분에서 너무 오랜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여 결국 MaterialCalendarView 사용을 포기하고

다른 커스텀 캘린더 구현 방법을 찾아보기로 했고 다행히도! 유튜브에서 관련 자료를 찾아 해당 방법을 사용하여 구현했다.

 

게시판

그리고 게시판 기능은 글 작성, 글 목록 조회(DB에서 불러오기) 및 수정/삭제 기능을 구현했다.

게시판은 자유게시판과 익명게시판으로 나뉘는데 fragment 개념을 이용하여 두 게시판을 이동하도록 했다.

아직 로그인/회원가입 구현이 되어있지 않은 상태라 구현이 되고 나면

사용자 계정에 따라 자신이 작성한 글에 대해서만 수정/삭제 권한을 부여할 것이고

각각의 게시글에 대한 댓글 기능, 공감 기능을 추가할 것이다.

 

7월 계획

여름방학 기간 7~8월에 열심히 개발하여 8월 말까지는 개발을 끝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7월에 구현을 끝내야할 사항들을 나열해보았다.

  • Firebase Authentication을 이용하여 사용자 계정 관리, 로그인/회원가입 기능 구현
  • 진단테스트 문항 구성 및 기능 구현
  • Dialogflow 챗봇 인텐트 구성 시작, 앱 화면과 연결하기
  • 일기 작성 시 사진 첨부 기능 추가하기
  • 게시판 댓글, 공감 기능 추가하기
  • 앱 디자인, 레이아웃 개선하기

6월 개발 일지

 

2021.06.21 개발 일지 (게시물 목록 구현, 자체테스트 문항 목록 구현)

1. 게시판 게시물 목록 구현 (RecyclerView 이용) 구현 방법 1) 기존 화면에 RecyclerView 태그 추가 2) 게시물.java 생성 3) 게시물_item.xml 생성 -현재는 CardView 사용, 추후에 레이아웃 수정할 예정 4) 게시..

askges20.tistory.com

 

 

2021.06.25 개발 일지 (게시판 Fragment화, 게시글 작성 및 조회 기능)

1. 게시판 Fragment화 앱에는 자유게시판과 익명게시판, 2개의 게시판이 존재한다. 그런데 기존 코드는 자유게시판/익명게시판 버튼을 터치할 때마다 새로운 Intent를 만들어 페이지 이동을 해서 Inte

askges20.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