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에 YouTube API 연결을 시도할 때만 해도 갈 길이 멀다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빠른 기간 안에 기능을 거의 다 구현한 듯 하다.

 

오늘은 주로 영상 시청 관련 디테일을 추가하고, 디버깅을 하였다.

개발 내용에 앞서 에뮬레이션 이용 후기를 적도록 하겠다.

 

에뮬레이션 이용 후기

한이음 ICT 멘토링에서 에뮬레이션 이용을 지원해줘서 우리 팀은 8월 2주차 이용을 신청했다.

지원받은 에뮬레이션은 클라우드 기반 테스트 서비스인 Remote TestKit인데 Web 사용 방법과 Client 사용 방법이 있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에뮬레이션을 연결하기 위해서는 가상 ADB(Android Debug Bridge) 기능을 이용해야 하므로

Client 사용 방법에 따라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이용해보았다.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해보면 대여 가능한 단말기 리스트가 쭉 나오고 단말기 정보로는 통신사, 제조사, 단말기명, OS, 단말 위치 등이 나와있었다.

대여 시간은 30분 또는 60분으로 선택 가능했고 여러 단말기를 대여해서 테스트를 해봤다.

평소에 개발할 땐 하나의 기기에서 테스트를 하는데, 에뮬레이션을 이용하면 다양한 기종의 스마트폰에서 앱을 테스트해볼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개발 내용

1. 시청한 영상 개수 출력

총 몇 개의 영상이 있고 그 중에서 몇 개의 영상을 시청했는지 사용자에게 보여주도록 하였다.


2. 마음 온도 60점 달성 시 게시판 기능 해제 알림 팝업

마음 채우기 영상을 시청하여 마음 온도가 60점 이상이 될 경우, 게시판 기능이 해제된다.

영상 시청 화면에서 뒤로 가기 버튼을 클릭할 때 영상 시청 완료 팝업 이후 해당 팝업을 띄운다.


3. 이전에 시청했던 영상 팝업 추가

이미 시청했던 영상은 다시 본다고 해도 마음 온도가 오르지 않는다.

따라서 영상 시청 전에 미리 팝업을 띄워 사용자에게 알려주도록 하였다.

다만 마음 채우기 화면은 AppCompatActivity가 아닌 YouTubeBaseActivity를 상속받기 때문에

팝업에 기본 폰트가 적용되지 않는다... 폰트 적용 방법을 찾아봐야겠다.

4. 화면 회전 방지
에뮬레이션으로 테스트하며 이것저것 버튼을 눌러보다가 화면 회전 버튼을 눌렀더니

회전이 되어 화면에 있는 버튼과 각종 레이아웃이 찌부(...)되는 것이다..

그래서 회전 방지하는 방법을 찾아봤는데 AndroidManifest.xml에서 각 액티비티마다 android:screenOrientation="portrait" 를 추가하면 된다고 한다.

<activity android:name=".MainActivity" android:screenOrientation="portrait"/>

이런 식으로 모든 액티비티에 대해 screenOrientation을 추가해줬더니 가로로 회전이 되지 않았다.

 

5. 일기장 캘린더 사라지는 문제 해결

메인화면에서 일기장 화면으로 넘어갈 때 어떨 때는 캘린더가 뜨고, 어떨 때는 안뜨는 버그가 있었다.

열심히 콘솔 찍어보면서 로직 상 잘못된 부분이 없는지 확인해봤는데

로직이 잘못된건 아니었고 스레드를 생성해서 그 안에서 어댑터의 notifyDataSetChanged() 메소드를 실행하며 해결!!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24740557/notifydatasetchanged-not-working-on-recyclerview/24740763

 

notifyDataSetChanged not working on RecyclerView

I am getting data from server and then parsing it and storing it in a List. I am using this list for the RecyclerView's adapter. I am using Fragments. I am using a Nexus 5 with KitKat. I am using

stackoverflow.com

이 답변 적어주신 분께 진심 감사합니다...... 스레드 안에서 작동해야 제대로 결과가 반영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 Recent posts